SPIKES

노크 후 손 닦기
안녕하세요 학생의사 강현욱 입니다. 우선 환자 분의 성함과 나이를 말씀해시겠어요?
그동안 잘 지내셨나요? 오늘 기분은 어떠신가요?
오늘 함께 온 사람이 있나요? 혼자서 오신 건가요?
면담실 환경은 편안하신가요? 자리가 너무 비좁거나, 저와의 거리가 부담스럽지는 않나요?
오늘 ○○○님과 12분 정도 대화를 나누려 합니다. 면담 도중에 누가 들어오지 않으니, 편안하게 말씀하세요.
P
현재 ○○○님의 몸 상태가 어떠하다고 알고 계신가요?
지난번 검사를 왜 했는지 알고 계시나요?
○○○님께서 앓고 계신 질환에 대해, 알고 계신 바가 있나요? 어떠하다고 알고 계신가요?
I
설명을 드리기에 앞서, 보호자분과 함께 듣는 것을 원하시나요?
오늘 우선 결과만 들으시길 원하시나요? 아니면, 앞으로의 계획까지도 함께 논의하기를 원하시나요?
K
안타깝지만, 검사 결과가 저희의 기대와는 좀 다릅니다.
암 같습니다. (X)
암으로 확진되었습니다. (O)
암이 재발해 전이됐습니다. (X)
암이 다시 발생해 다른 장기까지 퍼졌습니다. (O)
저희가 더 해드릴 게 없습니다. (X)
너무 슬퍼하지 마십시오. 제가 최선을 다해 꼭 나아지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. (X)
E
좋은 소식도 있으니, 너무 상심하지 마시고 일단 제 설명을 들어보십시오. (X)
자, 자, 진정하시고… (X)
환자: “……” (한숨을 푹푹 내쉬며 바닥만 바라본다)
의사: “지금 기분이 어떠신가요?”
환자: “그냥… 당황스럽네요.”
의사: “예상과 다른 결과에 충분히 그렇게 느끼실 수 있을 듯합니다.”
의사: “저희의 기대와 달리, 암이 전이되어 수술이 불가능합니다.”
환자: “아니, 저번에는 수술이 될 수도 있으니까 검사를 해보자고 하셔서, 저는 그것만 믿고… 흑흑…”
의사: (휴지를 건네준다)
의사: (잠시 기다린 뒤) “저희도 수술이 가능하기를 바라며 검사를 했지만, 이런 결과를 전해드리게 되어 무척 유감입니다.”
의사: “검사 결과, 결핵이 재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.”
환자: “아이고, 그 많은 약을 또 다시 먹으라고요? 난 죽었으면 죽었지 못 해요.”
의사: “무척 상심이 크신 듯합니다. 그렇게 열심히 함께 치료를 했는데 또 균이 살아남다니, 저도 속상한데 환자분은 얼마나 속상하시겠습니까.”
의사: “유감스럽게도, HIV에 확진되셨습니다.”
환자: “…검사 결과 바뀐 거 아녜요? 제가 걸렸을 리가 없는데?”
의사: “저희도 잘못 나온 결과가 아닌지 다시 확인했습니다만, 확진되신 게 맞습니다.”
환자: “재검해보면 안돼요?”
의사: “무척 상심이 크시리라 생각합니다. 원하신다면 재검할 수 있지만, 결과가 바뀔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.”
S
이제 앞으로의 치료 계획에 대해 논의를 드리려고 합니다. 말씀을 드려도 괜찮을까요?
오늘 갑작스레 많은 내용을 말씀드려, 많이 혼란스러우실 줄로 압니다. 오늘 말씀드린 내용을 다시 간략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. ○○○님은 3기 유방암으로 확진되었습니다. 현재 3기 유방암은 항암치료와 수술을 통한 국제적인 표준 치료법이 존재하며, 치료를 받을 경우 10명 중 7명은 5년 이상 생존합니다. 치료를 받겠다고 결정하시면, 저희가 치료에 필요한 검사와 치료 일정을 잡아드릴 수 있습니다. 여기까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신가요? 궁금한데 미처 제게 묻지 못한 내용이 있다면, 지금 말씀하시면 됩니다.
(환자가 혼자 왔을 경우) 혹시 가족들에게 이 내용에 대해 말씀하시기 어려워 도움이 필요하시다면, 다음에 가족들과 함께 방문해 주십시오. 제가 가족분들께도 다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오늘 들으신 갑작스러운 소식에 마음이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. 오늘 말씀드린 내용 중 나중에라도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, 언제든지 다시 병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. 저희는 언제나 ○○○님의 편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.
O[Onset]
L[Location]
D[Duration]
Co[Course]
Ex[Experience]
C[Character]
A[Associated Sx.]
F[Factor]
E[Event]
외[외상력]
과[과거력]
약[약물 투약력]
사[사회력]
직업/스트레스/술/담배/커피/식습관/운동 직업이 어떻게 되시나요? ->스트레스 많이 받진 않으세요?
혹시 술,담배,커피는 하시나요?
술>
일주일에 몇 번 마시나요?
한번 마실 때 얼마나 마시나요?
담배>
얼마나 오랫동안 피웠나요?
하루에 몇 갑을 피우나요?
직업>
직업은 어떻게 되세요?
스트레스>
혹시 최근에 스트레스는 조금 받으셨나요?
식습관>
너무 짜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드시진 않나요?
식사는 규칙적으로 하세요?
운동>
운동은 하시나요?
-> 일주일에 몇번 정도 하시나요?
가[가족력]
여[여성력]
임신 가능성이 있으신가요?
질 출혈이 있거나 질 분비물이 심해지셨나요?
생리 주기는 규칙적이신가요?
P/E
네 알겠습니다.
환자 분 지금까지 말씀해주신 내용 요약할건데 틀렸거나 추가하실 내용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.
[요약]
(손 소독을 시행하며)그러 지금부터 신체 진찰을 할건데 진찰 중에 불가피하게 신체접촉을 할 수도 있고 탈의를 하셔야 될수도 있는 데, 괜찮을까요?
[활력징후] 오늘 진료 받으시기 전에 측정한 혈압, 맥박, 호흡 수, 체온은 정상이셨네요. -> 혈압/맥박 보고 응급 판단.
환자 교육
[진검치교재궁]
손씻기
검사 중에 불편하신 점은 없으셨어요? 자리로 들어오시면 설명해드릴게요.
그동안 소화가 오랫동안 잘 안되셔서 많이 불편하셨겠습니다.. 지금 가장 걱정되는 점이 무엇인가요?
->[대답] 이게 갑자기 소화가 안되셔 혹시나 큰 병이 아닐지 걱정될 거 같아요. 제가 지금부터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.
[진단]
[검사]
[치료]
[교육]
[재방문]
만약 집에 가셔서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지거나, 어지럽고, 피를 토하거나 변에 피가 묻어나오거나 검은 변을 보는 경우 응급상황 일 수 있으니, 즉시 병원에 내원해주세요.
[궁금한 점]
마지막으로 궁금한 점 있으실까요? 없으시다면, 이것으로 진료를 마치겠습니다. 수고 많으셨습니다.